본문 바로가기
건강

입냄새 해결 방법

by 메디케어 2022. 2. 1.
반응형

이를 자주 닦아도 입냄새가 나는 분이 있으신가요? 구강 안에서 나는 입냄새는 몸에 나는 땀냄새와는 조금 다릅니다. 오늘은 입냄새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입냄새의 원인
2. 나한테 입냄새가 나는지 알아보는 법
3. 구취제거제와 구취청결제는 도움이 될까요?
4. 구강청결제를 과도하게 쓰지 말자



1. 입냄새의 원인
우리가 음식물을 씹거나 말을 할 때 침샘에서 소화액인 침이 분비됩니다. 그래서 입 안에 남아있는 음식물을 청소해주고, 구강 안에 세균의 증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침의 분비량이 줄어들게 되면 세균량이 증가하면서 남은 음식이나 침 자체의 단백질을 분해합니다. 이 때 휘발성인 유황화확물을 형성하게 되는데요. 그 물질이 구취의 원인이 됩니다.


하지만 구강 안에 궤양이나 치과적인 문제 외에도 알레르기 비염 같은 호흡기 질환이라든지 당뇨, 무호흡증, 다른 소화기 질환에 의해서도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술을 드신 분들은 알겠지만 술을 마신 다음에는 알콜의 분해 산물인 알데히드가 뿜어져 나옵니다. 이것이 바로 술냄새 입니다.

 

 


2. 나한테 입냄새가 나는지 알아보는 법
실제로 내 입에서 입냄새가 나는지 알아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보통 마스크를 쓰고 하하 숨을 뱉어서 마셔보는데요. 그렇게 해서는 인지하기 어렵습니다.

 


일단 입을 다물고 3분 정도 기다리셨다가 완전히 입을 감싸고 호흡을 해서 후 하고 내뿜어서 입냄새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입냄새가 심할 경우에는 손등에 침을 발라보셔도 됩니다. 이때 손가락에 침을 발라서 손등에 바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사실 손가락이 제일 더럽습니다. 그래서 손등에 바로 침을 바르시는 게 좋습니다.

 


입냄새는 본인이 알기 굉장히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후각은 순응도가 높아서 자기 냄새는 금새 적응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믿는 지인이나 가족에게 입냄새 확인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구취제거제와 구취청결제는 도움이 될까요?
구취제거제를 사용하는데도 본인이나 주위 사람에게 입냄새가 느껴진다면 일단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치과를 가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니 안쪽에는 치석이 쌓이기 쉽습니다. 스케일링을 한 번 받으시면 좋습니다. 치석 사이에 음식물이 끼면 부패한 냄새가 많이 나는데요. 입냄새가 많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4. 구강청결제를 과도하게 쓰지 말자
구강청결제를 너무 자주 사용하더라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구강청결제는 알콜 성분이 있는 제품이 많기 때문에 입 안이 너무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오히려 그것 때문에 입 안 미생물이 많이 증가해서 냄새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럼 입냄새 관리로 산뜻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