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약 미루지 말아야 하는 이유

by 메디케어 2020. 9. 16.
반응형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약 평생 먹어야 할까요? 오늘은 궁금한 점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약 언제까지 먹어야 하나요?

1) 당뇨

 

당뇨는 식사 조절을 잘 하고 운동을 잘 하셔서 혈당이 조절되신다면 얼마든지 약을 안드실 수 있습니다.

 

2) 고혈압

 
고혈압은 합병증이 없고 혈압이 안정권에 들 경우 약을 줄이거나 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끊고 나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약을 끊고 나서 혈압이 안정적인지 계속 확인해야 합니다. 

 

 다시 혈압이 올라간다면 약을 다시 드셔야 합니다.

 

3) 고지혈증

 

고지혈증은 대부분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많이 합성하는 상황입니다. 혈관 질환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한 번 드시게 되면 평생 드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약의 부작용이 염려된다면?

 

 
약의 효능이 있다면 부작용은 자연스럽게 따라다니는 현상입니다. 복용 초기에는 여러 부작용 증상을 잘 살펴서 주치의와 약사에게 알리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부작용이 나타난다면 다른 약으로 교체하면 되므로 약을 아예 끊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3. 당뇨와 고혈압 약은 끊기 어려우니 약을 미뤄야 한다?

 

 


당뇨와 고혈압의 가장 무서운 점은 합병증입니다. 약을 먹지 않게 되면 합병증이 급속도로 진행되기 쉽습니다. 

 

 

 

 

혈압과 혈당이 높은 상태로 유지될수록 합병증의 확률이 올라갑니다. 혈압이 높으면 심장이나 뇌에 합병증이 진행됩니다. 그러므로 적절한 때 미루지 말고 복용해야 합니다. 

 

 

 

 

간혹 생활습관을 바꾸겠다면서 약을 드시지 않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약을 드시면서 생활습관을 같이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 혈압 수치가 완화되면 그 때는 약을 줄이거나 끊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