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전동킥보드 '여기'에 주차하지 마세요! 견인 구역 정리

by 메디케어 2022. 3. 28.
반응형

길목을 막고 있는 전동 킥보드, 불편하지 않으신가요? 전동킥보드 업계와 함께 보행자와 이용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안전한 이용 환경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전동킥보드가 새로운 개인 교통수단으로서 자리 잡아가고 있는 과도기에 있는 만큼, 업계의 의견과 현장 상황에 귀 기울인 상세 관리 기준이 필요한 상황이죠. 새롭게 적용될 공유 전동킥보드 견인 기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1. 견인구역을 구체화

보행자와 차량이 분리된 차도 및 자전거도로, 지하철역 출구 전면 5M, 버스정류소 전면 5M, 점자블럭 및 교통섬 위, 횡단보도 전후 3M 등입니다. 견인 관리 구역의 모호한 부분을 정확하게 제시함으로써 견인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소하게 되었습니다.


즉시견인구역 개선(안)




 

2. 60분 수거시간

전동킥보드 업체의 자발적인 질서 유지 대책 마련을 전제로 즉시 견인구역 내 60분간 수거 시간을 제공합니다. 전제조건으로는 ①GPS 기반 반납 제한 구역 설정 ②이용자 페널티 부여 ③데이터 공유 및 수거율 향상 노력 등 입니다.


자발적 질서유지 전제로 업체의 수거시간 60분을 부여한다.





3. 전동킥보드 주차공간

견인과 더불어 주차 양성화를 통한 무단방치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자치구 등 유관기관 수요조사와 대중교통 접근성, 자전거도로 연계 등을 종합 고려하여 후보지를 선정할 계획입나다. 유효보도폭 2M 이상 보도, 가로수 사이 등 보행에 지장을 주지 않는 지점에 올해 안에 25개 자치구 약 360개소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주차구역 조성 계획(안)




 

4. 주차 시 GPS 사용

주차 시 GPS를 이용하여 이용자가 제한 구역 내에 주차를 하려고 하면 반납이 되지 않도록 막습니다. 무질서한 주차를 사전에 예방하고, 이용 행태 개선을 통해 올바른 사용자 문화를 이끌 수 있겠네요.

GPS 기반으로 이용자가 반납제한구역에 반납하지 않도록 시스템을 마련한다.





5. 상습 주차 위반자 패널티

공유 전동킥보드 업체가 상습적인 주차위반자에 대한 관리 대책으로 이용 정지 및 계정 취소 등 페널티를 부여합니다. 이를 통해 실질적인 무단방치를 줄여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더해 안전한 공유교통 이용 환경 조성을 위한 다방면의 노력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먼저 전동킥보드 안전 규정 강화, 개인형 이동장치법 제정 건의 등 적극적인 제도 개선을 적극 추진해 체계적인 관리를 도모합니다. 또한 업체의 자구노력이 이뤄지는 만큼 60분 내 신속 수거, 악성 위반자 현황 등 관리 현황을 상시 모니터링합니다.

 

 


특히 운영지역, 운영대수 등 등록기준, 주차금지 허용구간 지정, 사업자 의무보험 가입 등 질서 및 안전 강화를 위한 법적 기준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합니다. 


6. 전동킥보드 5대 안전수칙

올바른 이용문화 정착을 위해
①안전모 착용 
②규정속도 준수 
③올바른 주차
④보행자 배려
⑤ 지정된 도로 이용 
등 5대 안전 수칙을 꼭 지켜야 겠지요?


모든 사진 출처 : 서울시

 

7. 간편한 QR코드 신고

시민들의 편리한 신고를 위해 QR 코드로 간편하게 신고가 가능한 시스템이 있습니다.
서울시는 시민들의 편리한 신고를 위해 QR 코드로 간편하게 신고가 가능한 ‘시민 신고 시스템’을 구축 완료했습니다. 발 빠른 무단방치 전동킥보드 수거와 즉각적인 보행환경 개선은 활발한 시민 신고가 중요하기에 많은 참여 바랍니다.

 

https://www.seoul-pm.com/mobile/report/main.do

 

서울시 전동 킥보드 주정차 위반 신고 시스템

전동 킥보드 주정차 위반 신고 서울시민들의 불편함을 빠른 시간내에 처리 하겠습니다. 견인대행업체 운영시간 : 평일 9:00~18:00(주말 및 공휴일 휴무)

www.seoul-pm.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