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 숨고 에어컨 청소 견적

by 메디케어 2022. 2. 27.
반응형

에어컨을 사용하다 보면 쿰쿰한 냄새가 날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에어컨 냄새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에어컨 냄새의 원인

에어컨에서 발생하는 냄새의 주요 원인은 곰팡이고, 그 다음이 대기 중 포함된 냄새 입자입니다. 곰팡이는 어디에나 있으며, 환기나 소독 정도로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에어컨과 에어컨 덕트 자체는 금속이나 스티로폼이어서 곰팡이가 자라기 좋은 조건은 아니지만, 에어컨 라디에이터나 덕트에 쌓인 먼지가 대기 중 수분을 머금으면서 곰팡이나 냄새 분자가 달라붙어 문제가 됩니다.

 

CDC(미국 질병 통제예방센터)에 따르면, 곰팡이는 코 막힘, 인후 자극, 기침 또는 재발성 천명의 원인이며, 눈 자극이나 피부 자극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나 만성 폐쇄성 폐 질환을 겪고 있는 사람이라면 심각한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내부가 지저분한 에어컨을 그대로 쓰면 안 되는 이유입니다.

 

에어컨이 아파요

에어컨에서 물이 떨어져요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요
에어컨 전기세가 많이 나와요 에어컨 청소, 필터 교체 주기

 

2. 에어컨 송풍 기능

청소해도 냄새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송풍 기능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에어컨은 폐쇄적인 구조라서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내부가 오염될 수 있습니다.

 

 

공기를 냉각시키는 과정에서 결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그 상태로 전원을 끄면 내부에 냄새 유발 물질이 흡착되고 습기가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해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데, 이는 에어컨 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냉방을 작동시킨 후 전원을 끄기 전에 송풍 모드로 30분간 말리면 됩니다.
송풍 기능은 기기 내부에 쌓인 열과 습기를 외부로 내보내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자동 건조 기능이 있는 제품이라면 송풍 대신 건조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에어컨에 관한 정보들

에어컨 장기 미사용 시 주의사항 벽걸이 vs 스탠드 에어컨
시스템 에어컨의 장점과 단점 어떤 에어컨이 전기세가 많이 나오나요?

 

3. 에어컨 필터, 냉각판 청소 방법

필터는 전원을 끈 후 분리 합니다.
필터의 교체 주기는 여름철 한 철로 생각보다 짧은데요. 에어컨 종류에 따라 먼지제거, 세척, 필터교체 등의 방법으로 청소하면 됩니다.

 

물로 세척가능한 필터는 물로 조심스럽게 세척한 뒤 완전히 건조시켜 장착합니다.
냉각판은 미지근한 물을 분무기에 더러운 부분에 뿌린 뒤 칫솔이나 물티슈로 살살 닦아 줍니다.

 

비 오는 날 에어컨 사용법

비 오는 날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요 비 오는 날 에어컨 온도는?
비 오는 날 에어컨 제습은 어떻게? 비오는 날 창문형 에어컨 사용

 

 

4.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만약 에어컨 필터 청소와 무관하게 곰팡이 냄새가 난다거나, 에어컨 내부의 열교환기에 곰팡이 혹은 정체불명의 얼룩이 가득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손이 닿지 않는 위치에 있어 정상적으로 청소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 청소는 제조사에 요청하거나, 오늘의집, 숨고, 네이버 등에서 사설 서비스를 검색해 신청합니다.

 

 

 

 

5. 에어컨 전원이 켜지지 않아요

에어컨이 켜지지 않는다면 먼저 전원 코드가 잘 꽂혀있는지 확인합니다. 확인을 위해서 에어컨 전원 코드를 빼고 다른 제품을 꽂아 작동 여부를 체크합니다.

 

멀티탭에 다른 코드들과 함께 에어컨 코드를 꽂기도 하는데요. 다른 코드와 맞물려 제대로 안 꽂힌 것을 고장났다고 착각하기도 하고, 멀티탭이 고장난 것을 에어컨 문제로 오인하기도 합니다. 가급적이면 멀티탭 대신 벽면 콘센트나 단독으로 꽂는 게 좋습니다.

 

전자 제품 고객센터 바로가기

삼성 LG 애플 HP
Dell (델) 한성컴퓨터 샤오미 위니아

 

6. 에어컨 바람이 시원하지 않다면

실외기 주변에 장애물이 없는지 살펴 봅니다. 실외기가 외부에 있는 경우엔 나뭇잎 등이 쌓여있거나 특히 아파트에서는 실외기가 설치된 곳을 창고처럼 쓰기도 해서 많은 짐들이 실외기 앞뒤를 가리면서 원활한 통풍을 막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