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검은 콩 볶는 법과 구입요령 보관방법 보관일 유래

by 메디케어 2020. 3. 12.
반응형

검은콩 구입요령

껍질은 검은색이고 속은 파란색이며 윤기가 많이 나면 좋다고 하네요.
유사 재료인 쥐눈이콩을 구입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검은콩보다 쥐눈이콩의 크기가 작습니다

 

검은콩 보관방법
보관온도 18~22도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수분 함량을 낮게, 통풍이 잘 되는 곳이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 보관일
검은콩의 보관일은 3개월입니다.


검은 콩의 유래
아시아에서 널리 이용되는 콩의 원산지는 중국이라고 하네요. 중국 동북 지방, 만주 부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삼국 시대 초기 정도부터 재배되었다고 하네요.

 


검은콩 볶는 법
검은콩은 잘못 볶으면 딱딱해지거나 타기 쉽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1. 검은콩을 깨끗하게 씻고 30분 정도 물에 불려주세요.(바로 씻은 후 물기를 빼셔도 됩니다)

 

2. 충분히 불리고 나면 껍질이 조금씩 벌어집니다. 이 대로 바로 볶으시면 안되고 채반에 받쳐서 물을 빼 줍니다. 물기를 거의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콩을 프라이팬에 올려 볶습니다. 처음에 센 불로 볶으면 어느 정도 수분이 날아가고 익었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럼 약 불로 줄이고 계속해서 저어주면서 볶아 줍니다. 잘 볶아진 콩은 껍질이 벌어지게 됩니다. 벌어진 틈사이가 황색~갈색이 돌때 볶기를 마무리 해주시면 됩니다.(보통 20분 정도 걸립니다). 계속해서 저어주어야 타지 않습니다.

 

4. 볶은 콩을 쟁반에 펼쳐서 천천히 식혀줍니다. 따뜻한 콩은 이대로 드셔도 맛있습니다.(하지만 뜨거우니 입천장 조심하세요)


나중에 식혀서 조금씩 드시면 좋습니다. 검은콩은 단백질과 지방이 많은데 식물성 지방이므로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이라고 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