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와 재테크

직장인 노후 준비 4가지 방법

by 메디케어 2020. 8.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직장인 노후 준비 4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드리겠습니다.

 

목차

     


    1. 국민연금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않은 분들이 아직 많습니다. 

     

     

    특히 나는 가입했어도 내 배우자가 가입했는지를 꼭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배우자가 최소 조건, 89,000원만 내도 31만원 정도의 연금이 죽을 때까지 나옵니다. 그래서 최소 조건으로 임의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국민 연금은 특히 최소 10년 이상 가입해야 연금이 나옵니다. 

     

    그리고 20년 이상 가입해야 노령 연금이 나옵니다. 그래서 가입 기간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예전에 국민 연금을 해약하셨다면 다시 가입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선납이나 추가 납부 등을 통해서 기간을 늘려서 완전 노령 연금에 도전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2. 퇴직금은 월지급식으로

    퇴직 연금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회사를 다니는 분들은 퇴직 연금을 활용하셔서 수익률을 높이면 좋습니다.

     


    3. 집

    우리나라 국민 자산의 80%는 집입니다. 집을 활용하지 않고서는 노후 준비를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집이 크다면 노후로 갈 수록 집을 줄여서 현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4. 주택 연금

    주택 연금은 집을 활용해서 현금화 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주택연금의 장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자녀와의 갈등이 줄어든다

    요새 부모님들이 돌아가시고 난 다음에 재산 상속에 대한 형제들간의 다툼이 있어서 우애가 깨지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연금 가입으로 인해서 돈이 생기면 손주, 며느리 등에게 용돈을 주기도 좋습니다.

     


    2) 세금 혜택이 크다

    요즘에는 단순히 생활이 목적일 뿐만 아니라 절세 목적으로 주택연금을 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택을 보유하는 경우에는 매년 두 번에 걸쳐 재산세가 나옵니다. 주택연금을 가입한다면 재산세가 25% 감면됩니다. 재산세가 7월, 9월에 나오면 몇십만원이 나오는데 만약 25만원을 30년동안 감면받는다면 굉장한 혜택입니다. 


    그리고 퇴직연금이나 기타 연금 등 소득이 있을 경우에는 이자 세금이 부과됩니다. 그러나 주택 연금에 가입했을 때에는 이자 소득세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은 연금 소득에 대한 과세율이 별로 없습니다. 그러나 10년, 20년이 지날 때마다 연금 소득에 대한 세금이 커지기 때문에 30만원을 1년에 공제받는다고 하면 30년이면 9백 만원의 절세 효과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