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소득증명서 발급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새 소득증명서 발급을 검색하면 이유는 모르겠지만 소득확인증명서(청년우대형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및 과세특례 신청용)이 나오길래 일반적으로 쓰이는 소득금액증명 발급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소득증명서의 쓰임새
소득증명서는 개인의 소득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공식적인 문서입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소득증명서가 활용될 수 있습니다.
1. 대출 신청: 은행이나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신청할 때 소득증명서를 제출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신청자의 소득 수준을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2. 임대차 계약: 집이나 사무실을 임대할 때, 임대인이나 임차인은 상대방에게 자신의 소득 상황을 입증하기 위해 소득증명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3. 공공 복지 지원: 일부 공공 복지 혜택이나 지원 프로그램을 신청할 때, 소득증명서를 제출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신청자의 자격 및 지원 수준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4. 취업 신청: 일부 취업 기회에서는 소득증명서를 제출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신규 고용주가 지원자의 소득 수준을 확인하고 적합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소득증명서는 개인 정보의 보호와 관련하여 주의해야 합니다. 이 문서를 제출할 때는 개인 정보 보호에 유의하고, 필요한 경우 민감한 정보를 가려내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1. PC 발급
정부24를 방문하여 소득금액증명 발급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 때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 간편 인증이 필요합니다. 이 민원은 종합소득 또는 연말정산 소득 또는 일용근로소득이 있는 자가 과세된 소득에 대한 소득금액을 증명받고자 신청하는 민원입니다.
온라인열람 민원사무는 MyGOV > 나의 서비스 >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수령물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2. 모바일 발급
모바일 손택스 앱을 다운받으셔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아래 링크에서 손쉽게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3. 직접 방문
세무서나 행정복지센터, 시청 등을 방문해서 소득증명서를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때 대리인 신청도 가능하나, 관련 서류를 구비하셔야 합니다.
방문 신청 시 같이 제출 해야하는 서류(구비서류)
본인이 신청하는 경우
- 신분증 제시 (다음 중 1개: ① 주민등록증, ② 운전면허증, ③ 장애인등록증 (주민등록번호가 포함된 경우만 가능함), ④ 외국인등록증, ⑤ 여권 ⑥ 청소년증, ⑦ 기타(사진이 부착되어 있고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 인적사항이 기재된 국가기관이 발행한 신분증) ※ 유효기간 내 신분증에 한함)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
- 위임장 제출
- 대리인의 신분증 제출
- 위임인의 신분증(법인은 인감증명서, 사용인감계, 대표자 신분증 중 1개) 제출
4. 무인발급기
무인민원발급기 발급시간은 자치단체 무인민원발급창구 운영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설치장소에 안내되어 있는 전화번호로 문의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무인민원발급기의 소득금액증명 발급 시간은 08:00 ~ 22:00 이며,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이 때 신분증이 필요하니 꼭 챙겨가세요.
5. 소득증명서 발급수수료
소득증명서 발급수수료는 무료입니다.
오늘은 소득증명서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추가로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국세청 전화번호 126으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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