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 거래방법 상위 1%의 꿀팁 8가지
당근마켓 상위 1퍼센트만 받을 수 있다는 판매의 달인 뱃지를 받았으며, 판매액 500만원에 빛나는 당근 유저입니다.
당근마켓을 하면서 느꼈던 여러가지 팁들을 적어보겠습니다.
1. 춥고 더운 날 기다리지 않는 방법
2. 내 물건 비싸게 파는 방법
3. 가전, 전자 제품 파는 방법
4. 구매자를 위한 문구와 사진 저장해두기
5. 택배로 물건 팔기
6. 당근마켓을 스마트스토어로 쓰는 업자 구별
7. 사기꾼 구별하는 방법
1. 춥고 더운 날 기다리지 않는 방법
당근마켓을 하다가 제일 힘든 것이 약속시간에 늦거나 갑자기 약속을 취소하는 구매자들입니다.
추운 날, 더운 날 밖에서 물건 들고 기다리고 있는데 “죄송해요. 구매 취소할게요.” 문자를 받는 심정이란..정말 화가 납니다.
이젠 이 기다림에서 벗어나 봅시다.
1) 구매자들이 약속시간에 늦는 이유
당근은 판매자 동네 쪽으로 구매자가 오는 것이 암묵적인 룰입니다. (물론 간혹 택배 거래도 합니다)
그래서 약속 장소를 보통 판매자의 인근 지하철역으로 정하게 됩니다.
사실 구매자들이 일부러 늦는게 아니라 새로운 동네를 찾아오다 보면 길을 헷갈려서 많이 늦습니다.
“미안해요, 지하철역을 헷갈렸어요.” “몇 번 출구로 잘못 나왔어요.” 등등의 문자는 당근을 하다 보면 흔히 받는 문구입니다.
특히 연세가 많으신 분들이 초행길을 많이 헷갈리세요. 차로 오시는 분들은 주차가 어려워서 빙빙 돌기도 합니다.
2)인근 무인 택배함 활용하기
이럴 때 무인 택배보관함을 활용하면 이런 고생을 한번에 해치울 수 있습니다.
구매자와 거래 날짜만 정하고, 오전에 출근하면서 무인 택배함에 넣어놓고 비밀번호만 알려주면 됩니다.
구매자가 구매 취소를 해도 그냥 쿨하게 저녁에 물건을 다시 가져오면 되지요. 저는 이 방법으로 하염없는 기다림에서 해방되어 더욱 당근거래에 박차를 가할 수 있었습니다.
https://news.seoul.go.kr/welfare/archives/511589
3)무인택배함 위치 찾기
우리 지역의 무인 택배함은 네이버에서 ‘무인택배함 위치’ 를 검색하시면 금방 찾으실 수 있습니다.
요샌 정부에서 무인 안심택배함을 많이 만들어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답니다.
4)구매자 연령에 따른 대처
채팅을 하다보면 한눈에도 연배가 느껴지는 고령자 분들이 있습니다. 연세가 많으신 분들은 무인택배함 이용을 많이 어려워 하십니다. 그 분들과는 직거래로 하는 편이 좋습니다.
2.물건 비싸게 팔기
당근에서 물건 비싸게 파는 방법은 한마디로 ‘존버’ 입니다. 시간을 넉넉하게 두고 팔아야 됩니다.
부동산처럼 당근도 급매로 올리면 비싸게 팔기 어렵습니다.
물론 천원, 이천원짜리 물건은 환경 보호를 위한 기부에 가까우니 비싸게 팔기에 해당되지 않지요.
1) 맨 처음엔 무조건 비싸게 올리자
당근 초보 분들은 물건을 팔 때 당근 시세대로 올리시는데, 처음엔 네이버쇼핑 최저가에서 천 원~5천원 정도만 낮게 해서 올리길 추천합니다.
그럼 운이 좋으면 간혹 팔립니다. 같은 동네 사람이 집 앞 산책 겸 사가는 경우지요.
처음에 비싸게 올리는 목적은 수요와 시세를 보기 위해서입니다.
당근마켓의 수요는 감으로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하하..이걸 설마 산다고?” 하고 올리면 팔리고, “와 이건 정말 팔기 아까운 물건이다” 하고 올려도 안팔리곤 합니다.
당근마켓의 수요는 하트❤️로 알 수 있습니다. 물건을 올리면 구매자들이 하트로 즐겨찾기를 해 놓습니다.
그럼 판매글을 올려놓고 하루 정도 기다려서 하트가 몇 개쯤 찍혔는지 알아볼까요?
2) 처음 올린 가격에서 하트가 5~6개 이상 찍혔을 경우
이 물건은 수요가 좀 있네요. 천 원이나 이천원씩 낮춰가며 계속 끌어올림하세요. 인내심을 가지고 대여섯번 끌어올림하면 좋은 가격에 물건을 팔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하트가 10개~20개 찍히는 사이가 당근에서 그 물건의 시세라고 봅니다. 곧 팔립니다.
3)처음 올린 가격에서 하트가 0이거나 1~2개 찍혔을 경우
너무 비싸게 올렸거나 당근에서 수요가 없네요.
10만원 이하 물건이면 과감하게 5천원씩 낮추시고, 고가의 물건이면 만원~5만원씩 낮추며 끌어올림하시면 됩니다.
3.가전과 전자제품 팔기
당근에서 가전과 전자제품은 항상 인기 품목입니다. 그래서 가전을 올리면 사람들이 금방 연락이 옵니다.
1)섣불리 네고에 넘어가지 않기
가전은 50만원에 올리면 20만원에 팔라는 연락이 옵니다. 아니 45만원에 네고도 아니고..이 때 귀찮으셔서 처분하는 경우가 있는데 절대 그러면 안됩니다.
저는 백만원짜리 가전을 6개월동안 5천원씩 낮추고 끌어올림해서 80만원에 판 적이 있습니다.
열 명도 넘게 50만원에 팔아라, 40만원에 팔아라 연락이 옵니다. 이 때 솔깃해도 넘어가지 않아야 비싸게 팔 수 있습니다.
2)가전, 전자제품은 존버
비싼 물건은 이사가 급한 게 아니면 기한을 넉넉히 잡고 존버하세요.
이 말은 반대로 이사가 급한 집은 좋은 물건을 싸게 판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심심하실 때 '이사' 라는 키워드를 치고 검색하면 싸고 좋은 물건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3)무거운 물건을 파는 경우
여성분들은 가구나 가전을 팔기 위해 다른 사람을 집에 들이는 것이 꺼려질 수 있습니다.
조금 불편해도 가구나 가전은 식구들을 동원해서 집 문 앞에 내놓는 것이 좋습니다.
집 안에 사람을 들이는 것은 위험하니 삼가시길 바랍니다. 안전이 제일이니까요.
5. 구매자를 위한 관용어구와 사진 만들기
위에서 설명했듯이 다른 동네 사람들은 우리 동네를 잘 모릅니다. 친절하게 안내를 해 줍시다.
1) 사진 준비하기
숭인제1동 주민센터 안심택배함을 이용한다고 가정하고 오는길 지도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것만 보내줘도 구매자 분들이 거리를 가늠하기 좋습니다.
(사진 출처 : 서울시)
택배함 앞에 가시면 이렇게 택배함 모양도 찍어두고 구매자에게 보내주세요.
2)보관함 위치 문구 만들어두기
미리 문구를 만들어두면 스피드한 당근거래에 도움이 됩니다.
-예시 : 물건 위치는 숭인제1동 주민센터 안심택배함입니다. 00시에 물건을 넣어둘테니 오늘 안에 찾아가시면 됩니다. 비밀번호는 0000입니다.
3)주차 장소 문구 만들기
차로 오시는 분들이 있어서 주차 안내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예시 : 차로 오시면 숭인제1동 주민센터에 0분간 주차 가능합니다.
4)계좌번호 문구 만들기
당근페이가 가능하면 좋겠지만, 안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계좌번호 문구도 만들어두면 좋습니다.
-예시 : 입금할 계좌번호는 00은행 00000000 홍0동 입니다.
5)찔러보기가 너무 싫은 분들을 위한 문구
저는 네고를 즐겨서 찔러보기도 일일이 대응합니다만, 바쁜 분들을 위해 진상 퇴치 문구를 적어 보았습니다.
제가 만든 것은 아니고 몇몇 당근 판매자 분들의 문구를 종합한 것입니다.
‼️제발 밑👇에 읽고 톡주세요‼️
✅️선입금 후배송!!입니다.
✅️먼저 톡오신 순이 아니라 입금순입니다.
✅️비매너,찔러보기!! 문의 후 읽씹!! 전부 차단‼️
✅️직거래는 00에서 가능 ⭕️
직거래 장소 꼭 확인 후 톡주세요.
✅️gs반값택배, 일반택배👌
✅️교신, 교환, 환불 ❌
6. 택배로 물건 팔기
저도 처음엔 택배는 일괄 3천원 추가했습니다만, 당근 유저라면 택배 시세도 알아두면 도움이 됩니다.
특히 반값택배 가격이 많이 올랐더라구요. 박스 무게까지 추가하면 생각보다 쉽게 500g이 넘어가곤 하니 참고하세요.
<2023년 4월 기준 편의점 택배 가격>
1)GS 25
-일반택배 : 최저 3,200원부터 중량 및 거리에 따라 요금 적용 (500g 초과 3,900원, 1kg 초과 4,600원)
-반값택배
~500g : 1,800원
~1kg : 2,200원
1kg 초과~ 5kg : 2,600원
2)CU
-일반택배
최저 3,200원부터 중량 및 거리에 따라 요금 적용 (500g 초과 3,900원, 1kg 초과 4,700원)
-반값택배
~500g : 1,800원
~1kg : 2,100원
1kg 초과~ 5kg : 2,700원
3)세븐일레븐
일반택배 : 최저 3,200원 (20kg까지 3,200원 프로모션 중이나 금방 종료될 가능성이 높으니 미리 확인하세요)
4)택배 서비스를 하지 않는 지점도 많다
그리고 당근 초보들이 겪는 실수 중에 하나가, 모든 편의점이 택배 서비스를 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무거운 택배를 들고 편의점에 갔는데 그 지점은 택배를 안한다고 들었을 때의 설움이란..ㅠㅠ
처음 가시는 분이라면 꼭 편의점에 전화해서 택배가 가능한지 물어보고 가세요.
7. 당근마켓을 스마트스토어로 쓰는 업자 구별
당근마켓을 자기 스마트스토어 판매 장소로 쓰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분들은 물건을 팔면 판매글을 바로 삭제하고, 핸드폰과 아이디를 여러개 돌리기 때문에 초보자가 구별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물품으로 구분이 가능한데요.
이른바 인스타 공구템이 공구가와 비슷하게 당근에 올라왔다, 직거래는 하지 않는다 라고 하면 업자일 확률이 높습니다.
8. 사기꾼 구별하는 방법
당근마켓에서 사기를 당하지 않는 가장 쉬운 방법은 당근에서 고가의 물건을 사지 않는 것입니다^^;
요새는 몇십만원 대 물건을 택배로 보내준다면서 미리 돈을 받고 잠수를 타는 사기가 많습니다.
몇만원이 넘어가는 물건은 귀찮더라도 꼭 직거래를 합시다.
그리고 요새 당근마켓 사기가 많아지면서 사기에 당한 분들의 글이 많이 올라옵니다.
판매글에 ‘사기’를 검색하시면 사기꾼들을 고발하는 글들이 많은데, 고가의 물건을 구입하시기 전에 꼭 검색하시길 바랍니다.
경험상 같은 종류의 물건, 특히 같은 전자제품을 주루룩 올리는 경우는 사기가 많습니다.
이렇게 당근거래를 하면서 느낀 팁을 적어 보았습니다. 여러분도 즐거운 당근거래 되세요!